본문 바로가기
도라에몽 주머니

여름철 대표과일 수박 효능 & 수박 고르는 법🍉

by 백마리👧🏻 2020. 6. 8.

오늘은 날씨가 32도까지 올랐어요.  제일 싫어하는 여름,,

그래도 시원한 수박이 있어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씨도 많고 먹기 불편해서 잘 먹지 않았던 수박을 깍뚝썰어놓으면 제가 또 잘 먹더라고요!?

많은 분들이 씨를 뱉어내지만 먹을 때 같이 삼켜버리는 분들도 제법 있으신 것 같아요. 그런데 이 수박씨에는 지방과 단백질, 비타민은 물론이고 각종 무기질이 함유되어 있어요. 맛을 생각한다면 환영받기 어렵겠지만 영양적인 측면을 생각한다면 씨도 같이 먹어줘야겠네요 😂

 

수분함량이 많고 단맛이 강해서 대표적인 여름과일로 가장 먼저 손꼽히는 수박, 오늘은 수박 효능과 수박 고르는 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게요? :)

 

수박의 약 90%이상이 수분으로 되어있지요!

기온이 높아지면서 땀의 배출이 많아지는 여름철에 부족해지기 쉬운 수분을 보충해주는데 좋고 이뇨작용을 도와주어 체내에 있는 독성물질을 체외로 배출할 수 있게 도와주는 역할을 해요. 

라면을 좋아하는 저는 나트륨 섭취량이 많을 수 밖에요.🙄

각종 성인병의 원인이 되는 염분 섭취량을 줄이는 것이 좋겠지만 그러지 못할 경우 수박이 많은 도움이 된대요.

식사 후 후식으로 섭취하면 나트륨이 빠르게 배출될 수 있도록 도와주어 음식궁합이라고 할 수 있어요.

 

수박에 다량 함유된 시트룰린 성분이 근육통의 경감에 효과가 있다고 해요.

인체의 동맥 혈관을 확장시켜주는데 그 결과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만들어주고 운동의 능력을 향상시켜주며 근육이 성장하는데도 일정 부분 도움을 주니 운동하시는 분들이라면 하루 수박주스 한잔 마셔보는것도 좋을 것 같아요.

이 시트룰린 덕분에 수박은 천연 비아그라라고도 불린다고,, 🙄

 

수분이 많으면서도 비타민, 섬유질이 가득한 수박은 장운동을 활발하게 해주어 변비를 예방하는데도 좋다고 해요.

그렇게 되면 다이어트에도 자연스럽게 도움이 되겠네요.

수박 칼로리는 100g당 21kcal로 낮은 편에 속하지만 당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과하게 먹는것은 좋지 않아요.

 

건강식품의 대명사로 꼽히는 토마토

토마토의 항산화제 성분인 라이코펜이 수박에 더 많이 함유되어있다는 사실을 대부분 잘 모르시더라구요.

토마토와 비슷한 양인 약 한 컵 정도 분량의 수박에는 토마토에 비해 약 1.5배가량 더 많은 라이코펜이 함유되어있어요. 항산화제는 인체의 노화를 막아주는 성분으로 평상시 꾸준하게 복용하는 것도 좋겠죠? 또 전립선암, 유방암 등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어요.

 

마지막으로 수박 고르는 법 !

겉면에 윤기가 흐르면서 겉 줄무늬가 진하고 고른 것이 좋은 수박이라네요. 검은 줄무늬가 끝까지 이어져있는지 확인해주세요. 몸통 전체의 색이 골고루 선명한 것이 좋답니다.

그리고 길쭉한 수박보다는 동글동글한게 좋다고 하더라구요.

수박 고를 때 다들 한번씩 두드려 보시잖아요? 이때 중요한 뽀인트 ✨

반드시 수박을 들고 다섯 손가락을 모아 두드려봐야 한대요? 이 때 진동이 느껴지는지 확인을 해주시면 되는데 수박 소리가 저음보다는 고음이 좋고 두드리는 손의 방향도 손등보다는 손바닥 방향이 좋답니다.

그리고 또 한가지 팁을 드리자면 꼭지 반대쪽의 배꼽이라 불리는 부분을 보았을때 크기가 작은것이 당도가 높은것이랍니다.

수박을 구매한뒤에는 반드시 꼭지를 바로 잘라주세요.

꼭지를 그냥 내버려두면 과육의 수분이 꼭지로 쏠리기 때문에 수분을 빼앗는 꼭지는 애초에 싹뚝 잘라주시는게 좋아요.

오늘 알려드린 수박 효능과 수박 고르는 법 잘 알아두셨다가 제철맞은 맛있는 수박 골라서 맛있게 드시길 바랍니다 ☺

댓글